스마트폰에는 내장형 GPS 수신기가 달려 있어 일반적으로 GPS를 사용하는데에는 무리가 없는것 같으나, 몇가지 제약이 따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GPS의 사용에 On-line의 지도를 사용함으로 Network 통신이 원활하지 못할때 지도가 화면상에 나타나지 못하게되는 단점과 3G 통신망에 따르는 통신비의 부담등과 밧데리의 과다한 소모, 그리고 GPS의 수신이 원활치 못할때 3G 통신망을 이용함으로 발생되는 좌표값의 오차등일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자체에 내장시킨 Off-line지도를 사용하며, 3G 통신망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GPS의 신호가 원활하게 수신되는 한 완벽하게 작동됩니다. 그러나 산중의 깊은 협곡이나 무성한 숲, 기타의 장애물에 가려져 있는 경우에는 수신율이 정확하지 않아 가끔씩 경로가 벗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경우, 현재의 위치를 더욱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잡을 수 있는 방법으로, 외장형 GPS를 사용하여 인공위성의 신호를 받아 그값을 불루투스나 USB로 이어주어 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PDA 등에 보내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상의 GPS프로그램들은 외장 GPS를 지원하지 않으나 OruxMaps의 경우는 외장 GPS를 지원하며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이 그냥 불루투스GPS로 연결만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완벽하게 작동됩니다.

 

외장형 GPS 기기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ASCEN GPS742 모델을 추천하며 이 기기의 사용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신을 취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위치검색과 함께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다라는 것 입니다.

 

 Oruxdevice_000G.jpg

 

이를 구동시키기 위한 설정으로... 
 
1) GPS를 구동시키기 위해 스마트폰의 메인메뉴로 들어가 "환경설정"을 클릭하시고 "장소 및 보안"을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이 곳에서 "GPS 위성 사용"을 활성화 시킵니다.

     Oruxdevice_001.jpg    

    무선 네트워크 사용과 GPS도우미 사용은 GPS 수신이 불량할때 보조역활로 사용되어지는데 정밀성이 떨어지므로 사용치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외장형 GPS를 사용하기 위해 OruxMaps 실행창의 "Settings"를 클릭하여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Oruxdevice_002.jpg   

 

      Application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Externam GPS"를 선택합니다.

      Oruxdevice_003.jpg

 

     팝업창에서 "Scan for devices"를 선택하여 외장형 GPS를 찾아서 연결하여 줍니다.

     Oruxdevice_004.jpg

 

     화면에 다음과 같이 선택된 디바이스가 Paired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uxdevice_005.jpg       
             

      (그리고나서 Settings를 빠져 나가면 설정이 끝납니다.)

 

 

    스마트폰의 OruxMap을 실행시켜 내장된 GPS와 자동연결을 실행합니다.

 

    외장형 GPS와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 좌측의 위성 연결 버튼을 길게 눌러 주어야  합니다.
    짧게 눌러주면 내장 GPS와 연결이 되오니 필히 길게 눌러주시길...

     Oruxdevice_006.jpg 

 

     그러면 화면 하단에 "connecting.."이란 메세지가 뜬 후 GPS신호가 잡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