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호남정맥(錦南湖南正脈) 구간(區間)별 등산지도(登山地圖)

백두대간상의 장수의 영취산(1,076m)에서 시작하여 북서쪽의 무룡고개를 넘어 장안산(1,237m), 밀목재(760), 사두봉(1015), 수분현(530m), 신무산(897), 팔공산(1,151m), 임실의 성수산(1059.2), 진안의 마이산 (667m), 부귀산(806.4)등이 이에 속하며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으로 완주의 주화산(565)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갈라 지며 거리는 약 64km의 짧은 구간의 산줄기이다.

금남호남정맥은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을 백두대간에 연결해 주는 중요한 산줄기로 남으로는 섬진강, 북으로는 금강을 가르고 있으며 특히 수분령은 섬진강과 금강을 나눈다고 하여 한자로 물 "水" 나눌 "分"자를 쓴다. 신무산의 동쪽 원수분 마을 뒤에는 금강의 발원샘인 뜸봉샘이 자리하고 있고 이곳에서 발원한 금강의 물줄기는 장수를 지나 진안의 죽도, 용담, 충남. 북의 영동, 옥천, 대덕, 연기까지 산줄기가 오던 곳을 따라 올라간다 하여 역산삼백리라고 하기도 하고 물줄기가 거슬러 올라간다하여 "역류삼백리"라고도 한다.  금강은 전북과 충남. 북을 거쳐 군산 금강 하구둑의 서해로 흘러가며 총길이는 약 407.5Km에 달한다.

금남호남정맥의 산줄기인 팔공산 북서쪽의 "천상데미(하늘에 오르는 봉우리)" 서쪽 기슭, 진안군 백운면 원신암마을 북쪽계곡 "상추막이골"에는 섬진강의 발원샘인 "데미샘"이 자리하고 있다. 여기에서 발원한 섬진강은 호남지방의 젖줄기로서 남해 광양만까지 약 225Km를 흘러간다.

금남호남정맥의 분기점인 백두대간의 영취산은 신령 "靈," 독수리 "鷲" 자를 쓰는데 그 뜻은 산세가 빼어나다, 신묘하다, 신령스럽다 라는 뜻으로 산줄기와 물줄기의 요충지에 걸맞은 이름이라 하겠다. 영취산의 물줄기는 동으로는 낙동강, 북으로는 금강, 남으로는 섬진강을 가른다.

금남호남정맥(錦南湖南正脈) 구간지도(區間地圖)

금남호남정맥 01구간  영취산 ~ 무룡재 ~ 장안산 ~ 밀목재 ~ 사두봉 ~ 바구니봉재 ~ 당재 ~ 수분치 (19km)
금남호남정맥 02구간  수분치 ~ 신무산 ~ 차고개 ~ 팔공산 ~ 서구리재 (8.5km)
금남호남정맥 03구간  서구리재 ~ 오계재 ~ 홍두깨재 ~ 신광재 ~ 성수산 ~ 옥산고개 ~ 37번도로 (17km)
금남호남정맥 04구간  37번도로 ~ 마이산 ~ 활인동치 ~ 부귀산 ~ 가정고개 ~ 주출산 ~ 모래재 (21.8km)